MORE NEWS
-
계룡시, 겨울철 농기계 보관·관리 주의 당부
계룡시, 겨울철 농기계 보관·관리 주의 당부
[충청25시] 계룡시는 겨울철을 맞아 농기계 고장 및 오작동 방지를 위해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농기계의 보관·관리에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농기계는 겨울철 낮은 온도로 인해 얼거나 부식할 수 있으며 습기와 눈에 노출되면 고장이나 성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지붕이 있는 곳이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외부환경 직접 노출을 줄여야 한다 센터는 올바른 농기계 관리를 위해 장기 보관 전에 기계 깨끗이 닦기 회전 부위나 절단 부위, 벨트, 체인 등에 대한 철저한 점검 및 정비 경유 사용 농기계는 연료통에 연료 가득 채우기 휘발유 사용 농기계는 연료통 완전히 비우기 등 작은 실천을 통해 농기계의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오랫동안 기계를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센터 관계자는 “오는 2월까지 동절기 농기계 특별점검을 통해 농기계 고장으로 인한 농작업 차질 예방 및 농기계 수명 연장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1-08
-
청양군의회, 2025년 첫 회기일정 힘찬 출발
청양군의회, 2025년 첫 회기일정 힘찬 출발
[충청25시] 청양군의회 제307회 임시회가 1월 7일 개회를 시작으로 10일까지 4일간 2025년도 첫 회기 일정에 돌입했다.
임시회 주요 일정으로는 7일부터 9일까지 본회의장에서 3일간 실과 및 직속기관, 사업소에 대한 2025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받으며 7일 의안심사특별위원회에서 △청양군 폐기물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청양군농업기술센터-청양고등학교 산학협력 협약안 △청양군 농어촌민박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6건의 안건을 면밀하게 검토 및 심사해 10일 제4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한다.
이날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정혜선 의원의 ‘농어촌 민박 사업 활성화’에 대한 주제로 5분발언이 있었다.
정혜선 의원은 청양군 관광 분야의 고질적 문제인 정주 여건 부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인 농어촌 민박 시설의 활성화와 이에 대한 제도적, 행정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제안했다.
김기준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무안공항 여객기 참사 희생자에 대한 애도를 시작으로 “2025년 을사년 새해에는 푸른 뱀의 지혜와 결단력으로 군민 모두의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기를 기원한다”며 “어려운 현실 속 노적성해의 마음가짐으로 희망을 잃지 않고 지혜를 함께 모아 나아가자”고 말했다.
2025-01-08
-
새해에도 청양 어르신들의 건강과 아름다움은 전국 최고
청양군청전경(사진=청양군)
[충청25시] 청양군이 2025년에도 어르신들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지키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군은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키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인 목욕 및 이·미용권을 분기별 5매씩 연간 총 20매를 배부한다.
청양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70세 이상 어르신들과 65세 이상 생계급여 수급자는 각 읍면사무소에서 받을 수 있으며 관내 목욕탕, 이발소, 미용실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2025년부터는 기존에 혜택을 받지 못했던 사회복지시설 또는 장기요양시설에 입소 중인 어르신까지 대상을 확대해 매 분기마다 3매씩 연간 총 12매를 지급할 예정이다.
지난 2014년부터 특수시책사업으로 추진된 ‘청양군 어르신 목욕 및 이·미용비 지원사업’은 당초 분기별 3매씩 총 12매를 지급해 왔으나, 많은 홍보와 열띤 호응으로 2025년 현재는 매 분기 5매씩 연간 총 20매를 지급하고 있다.
지원 대상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당초 7,500명 수준에서 현재는 9,000명까지 대상을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김돈곤 청양군수는 “노인 목욕 및 이·미용권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지키고 최소한의 품위 유지를 위해 군에서 해드려야 하는 기본적인 복지정책”이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평생을 희생해 오신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년생활을 위한 지원에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1-08
-
청양군, ‘농업기계 정비 직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청양군, ‘농업기계 정비 직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충청25시] 청양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7일 농한기를 이용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농업기계 정비 교육을 농기센터 임대사무소에서 실시했다.
농업기계 순회수리교육은 마을을 직접 찾아가서 정비를 해주는 농업인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로 농기계 임대사업소는 소농 및 고령 농업인이 농번기에 적기 영농작업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농기계를 대여하는 사업으로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사업이다.
군은 농기계 서비스의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 농한기를 이용해 농기계 전문 교관으로 구성된 강사진을 편성해, 농기계 정비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남윤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앞으로 농입인들께서 농사를 짓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산간마을 구석구석을 찾아가는 맞춤형 농기계순회수리 서비스를 실현하고 농업인이 원하는 임대 기종을 확보해 농업인이 만족하는 임대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1-08
-
청양군 한파 속 수도 동파 예방 집중 홍보
청양군청전경(사진=청양군)
[충청25시] 청양군은 지난 7일을 기점으로 기온이 급속히 떨어짐에 따라 수도계량기 동파를 예방하고 수도관 누수 시 신속한 복구를 위해 집중 점검과 홍보에 나섰다.
수도계량기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온덮개나 동파방지팩을 넣은 후 비닐로 다시 한 번 감싼 후 계량기함을 완전히 닫아야 한다.
군 관계자는 한파 기간에는 30초에 종이컵 한 컵이 잠기는 정도로 물을 틀어두고 세탁기 급수부·잔수부·배수관의 남은 물을 완전히 배수해야 하며 장시간 외출시 물을 틀어주고 나갈 것을 당부했다.
이미 수도관이 얼었다면 따뜻한 물수건으로 수도관을 감싸 녹여주거나, 헤어 드라이기나 히터 등을 이용해 천천히 녹여달라고 안내했다.
한편 군은 지방 상수도 옥외 누수를 최초로 신고하면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통해 옥외 동파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 등 동파로 인한 빙판 안전사고 예방 및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맑은물사업소 오수환 소장은 “동절기에는 수도 등 동파 요인을 사전에 점검해 안전하고 건강한 겨울나기가 중요하다”며 “지속적인 관심과 점검으로 동파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5-01-08
-
청양군, 2025년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융자 지원
청양군청전경(사진=청양군)
[충청25시] 청양군은 귀농인의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돕기 위해 ‘2025년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사업’을 오는 2월 12일까지 신청받는다.
지원 내용은 △농업창업 자금 △주택 마련 자금 등으로 농업 창업 최대 3억원, 주택 마련 최대 7,500만원까지 지원하며 연 2.0%의 금리로 5년 거치 후 10년 상환 조건이다.
지원 자격은 만 65세 이하인 귀농인, 재촌비농업인, 귀농희망자로 귀농·영농 관련 교육 8시간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군은 올해는 귀농인의 농업 창업과 성장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자격 요건과 제외 대상 요건을 완화했다고 밝혔다.
첫째, 농업 외 다른 산업 분야에서 일하는 기준이 완화되어 농업을 계속한다는 조건 아래 농외 근로를 제한 없이 허용하며 기존의 농외근로 연간 소득 3,700만원 미만 규정이 폐지됐다.
둘째, 기존에는 세대주만 신청할 수 있었지만, 청년 등 세대원도 신청 가능하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군은 2월 중 대상자의 사업계획, 추진의지, 신용 및 담보평가 등 심층 면접 후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귀농인의 초기 정착을 돕고 농촌 지역의 활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농업창업과 주택 마련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5-01-08
-
1월은 정기분 등록면허세 납부의 달
청양군청전경(사진=청양군)
[충청25시] 청양군은 2025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7,988건에 대해 9,300만원을 부과했다.
등록면허세는 각종 법령에 규정된 면허·허가·인가·등록 등을 받는 경우 부과하는 지방세로 정기분은 면허의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지 아니하거나 그 기간이 1년을 초과하는 면허에 대해서 매년 1월 1일에 그 면허가 갱신된 것으로 보고 1월에 부과한다.
면허는 사업의 종류 및 규모 등을 고려해 제1종부터 제5종까지 구분하며 청양군은 1종 27,000원, 2종 18,000원, 3종 12,000원, 4종 9,000원, 5종 4,500원을 부과한다.
납부 기한은 1월 31일까지이며 전국의 금융기관 방문 또는 CD/ATM기로 납부할 수 있고 위택스, 계좌이체 등을 통해 금융기관 방문 없이도 납부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납부기한이 경과할 경우 3%의 납부지연가산세가 발생하며 납부하지 않을 경우 면허 취소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지방세는 지역 발전 및 복지를 위한 소중한 재원으로 활용되는 만큼 성실하게 납부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025-01-08
-
보령시, 유해야생동물 피해 예방시설 설치 지원사업 추진
보령시청사전경(사진=보령시)
[충청25시] 보령시가 멧돼지·고라니 등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해 ‘2025년 야생동물 피해 예방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이를 위해 9천66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사업은 보령시 관내에 경작지를 소지하고 있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다.
야생동물 접근 차단을 위한 펜스·철조망 등 설치 비용의 60%를 지원하며 농가당 최대 지원금액은 300만원이다.
신청기간은 오는 6일부터 17일까지이며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 가능하다.
신청서 및 구비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보령시 누리집 고시·공고란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령시청 기후환경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향숙 기후환경과장은 “유해야생동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농가에서는 적극적으로 지원사업을 활용해주시기 바란다”며 “시민의 안전과 농작물 보호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령시는 지난해 약 9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유해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30여 농가의 고충 해결에 기여한 바 있다.
2025-01-08
-
보령머드비누와 머드축제, 중국 푸동 공항에서 전세계에 알린다.
보령머드비누와 머드축제, 중국 푸동 공항에서 전세계에 알린다.
[충청25시] 보령축제관광재단에서는 중국 상하이 푸동공항 내 판매점에서 보령 머드비누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중국 상하이 바이어는 올해 1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약 2개월간 푸동공항 내 판매점을 임대해 보령머드비누를 비롯한 한국 수입제품을 판매한다.
재단은 이번 기회를 통해 보령의 대표 축제인 보령머드축제를 알리고 2025~2026 충남방문의 해 홍보도 함께 진행한다.
이를 통해 제품 판매와 더불어 보령시와 충남의 관광 활성화도 도모할 계획이다.
푸동 공항은 중국 최대 규모의 국제공항으로 연간 수천만명의 외국인 승객이 이용하고 있다.
특히 이번 판매 기간이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과 맞물려 있어 보령머드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충남 방문의 해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해외 관광객 유치에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더불어 중국 무비자 입국 시행으로 상하이를 찾는 한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면서 현지에서 만나는 보령 머드제품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재단은 지난 해 11월 중국국제수입박람회에 머드비누를 출품했으며 중국 상하이 최대 번화가인 난징로에서도 판매를 개시하는 등 적극적인 해외 마케팅을 통해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5-01-08
-
예산군, 구내식당 휴무 확대로 지역 경제 살리기 동참
예산군청전경(사진=예산군)
[충청25시] 예산군이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군청 구내식당 휴무제를 확대 실시한다.
군은 오는 9일부터 한시적으로 구내식당 휴무일을 격주 목요일에서 매주 휴무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군청 구내식당은 직원 후생복지를 차원에서 저렴하게 점심식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 평균 230명 이상의 직원이 이용하고 있다.
군은 이번 휴무제 확대 운영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상권 활성화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재구 군수는 “군청부터 지역 상권과 상생 발전을 위해 솔선수범하겠다”고 말했다.
2025-01-08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