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배방도서관, 충남 공공도서관 운영평가 ‘우수기관’ 선정

디지털 신기술 도입과 지역 밀착형 서비스로 공공도서관 운영 선도

이영석 기자
2025-04-24 07:50:33




아산시 배방도서관, 충남 공공도서관 운영평가 ‘우수기관’ 선정



[충청25시] 아산시 배방도서관이 2025년 충청남도 시군 공공도서관 운영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충청남도 시군 공공도서관 운영평가’는 도내 공공도서관 서비스 우수 사례 발굴 및 확산을 위해 시행되는 제도로 △예산 △장서 △사서 △공간 △서비스 △협력 △경영계획 △혁신 우수사례 등 8개의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올해는 충청남도 내 31개 공공도서관 중 배방도서관을 포함한 4개도서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배방도서관은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미디어월 △안내로봇 서비스 △코딩 교구 공간 등 첨단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여가·취미 특화 프로그램 △찾아가는 소외계층 프로그램 △독서동아리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 대표 문화 플랫폼으로서 문화선도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미래지향적이고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해 독서문화 진흥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배방도서관은 1999년 개관 이래 지역사회의 독서 문화를 이끌어 왔으며 지난해 배방복합문화센터로 신축 이전하며 시민의 문화접근성을 높이고 보다 풍요로운 독서·문화 경험 제공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