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여성농업인 대상 맞춤형 건강검진 실시

여성농업인을 위한 세심한 건강관리··· 농업인의 큰 호응 얻어

이영석 기자
2025-05-20 10:10:39




계룡시, 여성농업인 대상 맞춤형 건강검진 실시



[충청25시] 계룡시는 지난 19일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이동형 검진버스를 활용한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검진은 건강관리가 취약할 수 있는 여성농업인의 건강 증진과 각종 질환의 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해 마련됐다.

검진 대상은 계룡시에 거주하며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만 51세부터 70세까지의 여성농업인 중 홀수년도 출생자이며 내년에는 짝수년도 출생자를 대상으로 검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검진 항목은 일반 건강검진뿐만 아니라 농약 노출 검사와 근골격계 질환 등 여성농업인 특화 항목을 포함했다.

검진은 종합검진이 가능한 병원이 없는 지역 여건을 고려해 이동형 검진버스를 통해 진행됐으며 여성농업인 약 40여명이 참여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검진에는 10여명의 의료진이 함께 참여해 여성농업인을 위한 체계적이고 세심한 건강관리를 시행했다.

검진에 참여한 한 여성농업인은 “평소 농사일과 가사일로 병원을 찾는 것이 어려웠는데, 이번 이동형 검진을 통해 체계적으로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고 소감을 전했다시 관계자는 “여성농업인 건강검진은 지역 농업인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사업으로 농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포함해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