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희 의원, “서산의료원 다문화 고려인 건강검진 지원사업 물꼬 터”

“지역 복지 공백 메우고 건강한 지역사회 향한 든든한 동행자 될 것”

이영석 기자
2025-05-08 17:32:22




이연희 의원, “서산의료원 다문화 고려인 건강검진 지원사업 물꼬 터”



[충청25시] 충남도의회 이연희 의원이 7일 서산의료원을 방문해 ‘2025 다문화 고려인 건강검진 지원사업’에 참여한 다문화, 고려인가족과 병원 관계자를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다문화 고려인 건강검진 지원사업은 이연희 의원의 제안으로 2024년부터 충청남도 예산에 반영되며 시작됐고 서산의료원과 서산시가족센터의 업무협약을 통해 충남도내 거주하는 다문화, 고려인 등에게 건강검진과 의료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운영되고 있다.

서산의료원에 따르면, 지난 2024년에는 △ 검진 실인원 100명 △ 유소견자 관리 33건 △ 유소견자 추가 검사 및 진료 연계 4건이었으며 2025년에는 전담인력을 채용해 △ 찾아가는 무료진료 및 의료지원 △ 독감예방접종 △ 건강검진비 지원 △ 서산의료원 외래 및 입원 등 의료비 지원 등으로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연희 의원은 “우리 충남도에는 약 1만3천여명 정도의 고려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특히 서산은 천안·아산과 당진에 이어 고려인 비율이 높은 지역”이라며 “충남도의 고려인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3년 이상 장기 체류자가 62.3%로 높은 비율이지만 언어, 의료, 법률 등 기초적인 정주여건 관련 지원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이번 다문화 고려인 건강검진 지원사업을 통해 고려인 다문화 가족이 제2의 고향이 서산시가 되고 충청남도가 되어 다함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오늘 현장에서 주신 의견들은 앞으로도 다문화·외국인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의원은 서산시의회 의장을 거쳐 현재 제12대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 위원장으로 충남도의 농업, 축산업 및 해양 분야 현안과 관련해 농어민을 대변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