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현장 맞춤형 여성농업인 농업기계 안전교육 추진

5월 29일까지 관내 마을회관에서 총 11회 진행 예정, 안전 보호구 지급

이영석 기자
2025-04-11 08:37:21




서산시, 현장 맞춤형 여성농업인 농업기계 안전교육 추진



[충청25시] 충남 서산시는 여성농업인의 농업기계 사용 활성화와 농작업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여성농업인 농업기계 안전교육’을 5월 29일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관내 여성농업인 110여명을 대상으로 실제 농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예방 방법을 안내하며 관내 마을회관에서 총 11회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8일부터 시작됐으며 교육의 주요 내용으로 △농업기계 점검 방법 △보호 장비 착용의 중요성 등이 안내된다.

특히 시는 여성농업인의 실생활 사용이 많은 경운기, 관리기, 분무기, 예초기 등 소형 농업기계의 유지보수 방법과 고장 시 대처법 등 교육할 방침이다.

또한, 해당 교육이 마무리된 후 참여자에게는 예초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 보호구가 지급될 예정이다.

시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교육을 추진해, 농작업 시 여성농업인의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할 방침이다.

권명숙 서산시 농업지원과장은 “여성농업인들은 소형 농업기계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막상 고장이 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교육이 여성농업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안전한 농작업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