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학교급식 공주알밤데이’ 운영

공주알밤을 활용한 급식으로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 알리고 농가 지원

이영석 기자
2024-11-14 15:57:55




공주시, ‘학교급식 공주알밤데이’ 운영



[충청25시] 공주시는 공주를 대표하는 특산물인 공주알밤을 적극 홍보하고 지역 농산물에 대한 교육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학교급식 공주알밤데이’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공주알밤을 활용한 급식을 통해 아이들이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농가에는 농산물 소비 촉진을 통해 안정적인 생산 기반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학교급식 공주알밤데이를 마련했다.

이번 공주알밤데이는 11월 한 달간 매주 수요일에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한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등 총 110개 학교가 참여한다.

이를 통해 약 9,600명의 학생들에게 약 430kg에 달하는 공주산 친환경 햇밤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식재료 비용은 공주시와 공주시친환경농업협회가 전액 부담한다.

학교에서는 농가에서 직접 재배하고 손수 껍질을 깐 알밤을 식재료로 공급받아 알밤 맛탕, 밤 라떼, 허니버터 알밤, 찐 알밤 등 맛과 영양이 우수한 다양한 급식 메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안영희 농식품유통과장은 “앞으로도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생을 위한 지역산 농산물 공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미래 세대인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해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130개교, 1만 1,410명의 학생에게 식품비를 현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는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시가 직접 운영할 예정이며 무상급식 지원 예산을 전액 식품비로 사용해 급식의 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또한, 공주산 식재료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친환경 및 일반 농산물을 대상으로 학교급식 신규 출하 농가를 모집한다.

모집 기한은 12월 10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공주시청 홈페이지의 공고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